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생활정보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by 누들누들이 2020. 1. 31.
반응형

▣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안녕하세요. 요즘 원룸 이사를 해야 해서 저녁마다 바쁘게 부동산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용으로 알아보고 있지만 소중한 내 집, 꼼꼼하게 따져봐야겠죠? 그래서 저는 항상 방을 보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놓고 부동산으로 갑니다. 그럼 지금부터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에 대해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룸 체크리스트 1 : 내가 거주할 원룸 위치 선택하기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1번은 당연하면서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학생이면 학교 인근, 직장인이면 출퇴근이 편하거나 가격이 저렴한 곳을 선호하는 등 개개인별로 선호하는 위치가 있고 시기별로 변합니다. 저는 원룸생활을 이번에 이사한다면 3번째인데, 처음에는 학교를 다녀야 하니까 과건물과 도보 3분거리에 집을 계약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학로 주변 원룸은 캠퍼스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가격이 더 올라가는 반면 시설은 열악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복학 후 두 번째 원룸은 이전 원룸보다 거리가 멀어지면서 단점들을 커버하는 곳으로 갔습니다. 이렇듯 원룸 위치는 본인의 여건에 따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원룸 체크리스트 2 : 현재 살고 있는 원룸의 문제점 파악하기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1번과 2번은 사실 같은 항목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제가 2번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이사를 갈 예정인 사람이라면 기존의 방 보다는 더 나은 여건의 방을 찾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방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같은 문제점이 생기지 않겠죠?

 

 

 

 

 

☞  원룸 체크리스트 3 : 부동산 중개어플로 시세파악하기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직x, x 같은 어플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저는 어플에 의존하기 보다는 참고하는 용으로 활용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어플에 올라오는 매물 중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있고, 방 사진만 보고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어플을 통해 이 지역의 시세는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이고 대략적으로 이 정도 클래스의 방은 이 가격부터 시작하겠구나 라는 판단기준을 만드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방은 어플로 봐서는 정확히 알 수 없고 부동산 중개업자를 껴서 직접 방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원룸 체크리스트 4 : 관리비 파악하기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부동산에 가거나 어플을 보면 일반적으로 보증금과 월세를 알려줍니다. 사례를 하나 들겠습니다. A군은 부동산 중개어플에 올라온 매물 중 300/25 짜리를 보게 되었고 정말 좋은 가격이구나! 라며 좋아했습니다. 이 사례에서 간과한 사실은 바로 관리비입니다. 보증금 300에 월세 25만원을 책정하였으나 그 안에 관리비 10만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금액이 포함되어 있으면 실제로는 월세로 35만원을 내는 격이 됩니다. 그리고 관리비에 전기세, 가스세, 수도세 포함여부를 확인한 후 판단 기준에 대입하여야 합니다.

 

 


 

 

☞  원룸 체크리스트 5 : 원룸 상태 확인하기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원룸 체크리스트 4까지 통과한 원룸은 본인이 거주하게 될 확률이 높은 집이므로 원룸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압체크, 배수상태는 기본이고 화장실 내부, 벽지, 그리고 창틀에 곰팡이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곰팡이가 피면 꿉꿉한 냄새가 나는 등 별로 좋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소음인데요. 소음은 오피스텔에 거주할 것이 아니면 사실 반은 참고 살아야 합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방음은 되는지 벽을 두드리며 가벽으로 처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환기와 통풍이 잘 되는 것이 생활하면서 크게 와 닿을 수 있는 부분이므로 꼼꼼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수납공간이 넉넉한지도 확인해야 하고 혹시 1층에 음식점이 있는 건물인지도 확인해야 벌레와의 싸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물의 연식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유는 연식이 오래 될수록 단열이 좋지 못해서 난방비가 많이 나가게 됩니다.

 

   저의 원룸 상태 체크 우선순위를 공개하면서 예시를 들겠습니다. 우선 저는 체크리스트 4번까지 통과한 매물에 한해 내부 상태 확인을 시작합니다. 우선순위는 소음이 심하지 않은 곳을 선택합니다. 제가 오늘 계약한 방은 꼭대기층 끝방입니다. 즉, 소음을 유발할 순 있어도 당하진 않는 위치이지요. 다음으로 취준생이다 보니 책상과 의자가 있고 나쁘지 않은지 부터 체크합니다. 그 다음, 수납공간이 넉넉한지 확인한 후, 환기가 잘되는 지 확인합니다. 이런식으로 저는 여러가지를 순위를 매기면서 확인합니다.

 

 

 

 

 

☞  원룸 체크리스트 6 : 원룸 보안상태 확인

 

[경험담]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

 

   마지막으로 원룸 보안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현관출입문에 도어락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지, 현관과 복도, 계단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지, 방문이 튼튼한지, 방범창이 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원룸 구하기 전 원룸 체크리스트 6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내용이 다소 길어졌네요..ㅠ 원룸 구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