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지식/RF

파이(Pi)형 감쇠기(Attenuator) 정의 및 용도

by 누들누들이 2022. 3.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대놀이터 입니다.

회사에서 ESD 전압 테스트를 검증하기 위해 파이(Pi)형 감쇠기를 납땜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ESD 테스트에 사용하는 전압은 1.5kV로 고전압이기 때문에 Oscilloscope에 1.5kV를 바로 입력하면 장비가 고장 날 우려가 있으므로, 입력단에 파이형 감쇠기를 달아주어 전압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파이형 감쇠기의 용도는 레벨 조정 이외에도 안정성 개선 및 매칭 개선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안정성 또는 매칭을 개선하면 다른 하나도 함께 어느 정도 개선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성 개선 및 매칭 개선 용도로 파이형 감쇠기가 사용되는 용도로는 발진회로의 출력단, 믹서의 LO 입력단이나 IF 출력단, 증폭기 출력단 등이 있습니다.

 

 

파이형 감쇠기의 회로 구성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적절한 R1,R2,Zo 값을 찾아서 원하는 감쇠값을 찾으면 됩니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전압 레벨 조절 용도로 파이형 감쇠기를 구현했기 때문에 40dB 감쇠기(1/100V)를 구현하였습니다.

 

Oscilloscope를 활용하여 구현한 파이형 감쇠기가 40dB 감쇠를 시키는지 확인해 보았고 결과는 정상적이었습니다.

 

여기까지 파이(Pi)형 감쇠기(Attenuator) 정의 및 용도에 대해 포스팅 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