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지식/RF

ACP, ACPR, ACLR이란?

by 누들누들이 2020. 1. 19.

▣  ACP, ACPR, ACLR이란?


 

 

저번 시간에는 선형성을 나타내는 주요 파라미터인 IP3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ACP, ACPR, ACLR이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녀석은 바로 ACPR(Adjacent Channel Power Ratio) 입니다. ACPRIP3와 마찬가지로 선형성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로 CDMA에서 PA의 선형성을 나타낼 때 OIP3 대신 사용합니다.

 

ACPR를 정의하기에 앞서, 먼저 ACP라는 녀석에 대해 정의하겠습니다. 아날로그 FM 방식인 AMPS는 신호 하나 당 BW30kHz입니다. ACP는 남의 채널 전력 대비 자기 채널 전력을 의미합니다.

 

 

 

 

 

ACP, ACPR, ACLR이란?

반면, ACPR은 앞서 정의한 ACP와 유사한데 다른 점은 CDMA 환경에서 자기 채널의 BW1.25MHz를 사용하고 남의 채널은 ACP와 동일한 30kHz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1.25MHz30kHz보다 약 41배가량 넓은 BW를 가집니다. 이것을 dB scale로 나타내면 10*log(41)=16.xxxdB가 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ACPR 값을 구한다면 ACP+16dB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ACP, ACPR, ACLR이란?

다음으로 ACLR이라는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ACLR은 양쪽 채널 사이에 대역폭을 다르게 재고 +16dB를 더하는 ACPR의 계산과정이 헷갈리고 불편해서 만든 새로운 개념입니다. ACLR(Adjacent Channel Leakage Ratio)ACPR과는 달리 심플하게 자기채널 전력과 옆 채널의 누설전력 차이를 계산한 파라미터입니다.

 

 

 

 

여기까지 ACP, ACPRACL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그

, ,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