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지식/무선설비기사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by 누들누들이 2019. 12. 2.
반응형

무선설비기사 실기 3,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선설비기사 실기과목 중 하나인 회로조립을 준비해 온 과정과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과정   

 

우선 무선설비기사라는 것이 제 전공과 유사한 기사시험이고

학과 사람들도 많이 취득하는 기사 자격증이어서 준비하였습니다.

 

사실, 2회 차 실기시험에서 만만하게 생각하다가 실격한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는 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하였습니다.

 

참고로 학원 다니실 분들에게 조언 해드리자면

기사학원은 입시학원과 같이 떠먹여주는 것을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학원을 다니는 가장 큰 이점은 풍부한 자료, 회로부품, 측정 장비,

즉 환경적인 부분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혼자 연습하기에 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스로 회로에 대해 터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처음 학원 등록한 날에는 발진정형회로를 구성해보았습니다.

회로도를 보여주시는데 브레드보드에 회로부품을 어떻게 구현해야할지 막막하고 힘들었습니다.ㅠㅠ

IC칩은 브레드보드에 어떠한 배열로 세팅을 해야할지,

직렬과 병렬은 어떤 방식으로 구현해야할지, 교차점은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등 막막했습니다.

 

그렇게 하루, 이틀, 한 주가 지나니까 회로구성이 미흡한 상태에서 학원 선생님을 불러서 수정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혼자서 회로구성을 완성하고 측정을 마무리하는 제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여러 개의 회로를 구성하면서 나름의 팁이 형성되고 실수했던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어서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디지털통신 과목을 수강하면서 BPSK, CDMA와 같은 디지털 변조방식에 관하여 공부하고 있는데

무선설비기사 회로조립을 하여 측정을 하면서 회로의 구성에 대한 이해와 파형 이해가 되어 서로 시너지가 되었습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위 사진들은 그 동안 제가 학원을 다니면서 구성하였던 회로와 파형들입니다.

 



 

 

 

    팁!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실 무선설비기사 회로조립에 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적어도 3개 이상의 회로 연습하기

 

제가 처음 학원을 다니기 시작해서 3개의 회로를 구성하여 측정한 다음 날부터 브레드보드에 회로를 어떻게 구성해야할지 감이 잡히고 실수도 많이 줄어들었던 것 같습니다. 연습만이 살 길!

 

 

 

2. 측정 장비 다루는 방법은 꼭 숙지해야 할 것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 오실로스코프 

* Measure : 버튼을 누르면 화면 우측 단에 측정 값들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장에 가서 장비 세팅하는 시간에 확인해보면 우측 단에 무설정이라고 나와 있을 겁니다. 화면 옆에 보시면 단추들이 있는데 누르시면 주파수부터 첨두치까지 세팅할 수 있습니다.

* VOLTS/DIV : 오실로스코프 메인화면에는 가로 10, 세로 8칸으로 10 X 8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가로는 시간 축이고 세로가 전압 축입니다. 따라서 이 버튼을 돌리시면 세로 한 칸이 표시하는 전압이 달라집니다. 다음으로 실제 시험에서는 오실로스코프 화면에 표시된 파형을 그대로 답안지에 그려야 하므로 장비 세팅하실 때 POSITION 버튼을 이용하여 중앙선으로 맞춥니다.

* TIME/DIV : 이 버튼을 돌리면 가로축 한 칸이 의미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 직류/교류 측정방법 : 파형을 측정할 때 꼭 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측정을 교류로 할 것인지 직류로 할 것인지를 세팅하는 것입니다. 직류는 구형파(펄스)일 때만 측정하시면 되고, 나머지 삼각파나 정현파와 같은 것들은 교류로 측정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채널1에서 측정하시는 경우라고 가정하면, 사진에서 보이는 CH1이라는 노란색 버튼을 누르시면 오실로스코프 화면 우측상단에 직류/접지/교류로 세팅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파형에 따라 세팅하시면 됩니다.

* TRIGGER 단 내 LEVEL버튼 : PAM 같은 회로파형을 측정할 때는 파형이 왔다갔다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LEVEL 버튼을 활용하여 파형을 고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RUN/STOP :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파형을 화면상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파형이 나왔을 때, 답안지에 그려야 하므로 이 버튼이 꽤 유용합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 POWER SUPPLY : 사진에서 보시면 출력단자가 총 5개가 있습니다. 양전원을 사용할 경우(+,-) GND를 기준으로 양 옆에 있는 +, - 단자를 도선으로 GND와 연결시켜주어 맨 왼쪽 단자를 -단자로, 맨 오른쪽 단자를 + 단자로, GNDGND로 브레드보드 상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Current 버튼이 혹시 0으로 되어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0이라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므로 파형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 레벨미터 : 위 사진이 레벨미터입니다.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진에서 보이는 버튼을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립니다.(과부하 방지 차원) 2. 측정 단자에 스코프를 연결한 후 전원을 ON 시킵니다. 3. 눈금자가 처음에 흔들릴 건데 시간이 흐르면 0으로 수렴합니다. 기다리셨다가 버튼을 반시계 방향으로 한 칸씩 천천히 돌립니다. 4. 어느 순간에 눈금이 이동하게 되는데, 이 때 빨간색 눈금 아래쪽을 읽으셔야 합니다. 5. 만약 버튼이 20dB를 가리키고 눈금이 -8dBm을 가리키면 20-8=12dBm으로 측정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 신호발생기(Function Generator) : 주파수 1KHz, 5Vp-p를 갖는 정현파를 인가하고 싶은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Freq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시고 숫자패드 1를 누른 후 신호발생기 화면 아래쪽에 위치한 KHz 버튼을 누르시면 주파수 세팅이 완료됩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Ampl 버튼을 누르신 후 5를 누르고 Vp-p 버튼을 누르시면 전압 세팅도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하단부에 파형이 그려져 있는 버튼들이 있는데 정현파(Sine) 버튼을 찾아서 누르시면 정상적으로 원하는 파형이 출력되게 됩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 주파수 카운터 : 사실 주파수 카운터는 ON 상태에서 스코프로 측정하면 화면에 바로 주파수가 나오기 때문에 크게 설명해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3. 가능하면 점프선을 구매할 것

점프선이라고 회로부품 판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브레드보드용 점프선을 판매합니다. 이게 좋은 점이 2칸부터 10칸까지 연결선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회로조립할 때 실수도 줄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처음 브레드보드 회로조립 시 IC배치를 생각하기

브레드보드 상에 회로를 조립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IC를 어떻게 배치할까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IC가 연결되는 위치, 양전원의 여부 등을 고려하여 실제 회로조립 시 구성이 복잡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5. IC를 배치했다면 바로 전원부터 연결하기

LM351과 같은 IC4번 포트에 -전원 7번 포트에 +전원을 연결해야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IC 배치와 동시에 전원선부터 연결하고 시작하면 측정 시 전원선을 연결하지 않아서 파형이 나오지 않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6. 회로조립 마무리 후, 차분하게 재검토하기

저 같은 경우에는 연습을 많이 했지만 새로운 회로를 구성하려고 하면 항상 자잘한 실수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회로조립을 마무리 하고난 후 차분하게 하나하나 다시 재검토를 하면서 실수를 바로 잡고 측정을 하였습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7. 트랜지스터 극성 측정하기

트랜지스터 극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을 보시게 되면 트랜지스터의 모델명이 적혀있는 부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왼쪽 다리가 무조건 Emitter입니다.

 

 

 

 

무선설비기사 실기 3탄,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 

사진은 제 휴대용 멀티미터입니다.

이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 휠을 와이파이 모양과 비슷한 곳에 위치시킵니다.

다음으로 AC/DC 버튼을 눌러준 후 빨간색 측정단자를 Emitter에다가 둔 상태에서 검은색 측정단자를 2, 3번 다리에 갖다 댑니다.

0.7V가 나오는 다리가 Base다리가 되고 검은색 측정단자가 Base를 측정하였으므로 NPN형 트랜지스터가 됩니다.

반대로 빨간색 측정단자가 Base를 측정하였다면 PNP형 트랜지스터가 됩니다.

 

 

 

 

 

여기까지 무선설비기사 실기 3, 회로조립 준비과정 및 팁에 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