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지식/통신지식

5G 시리즈 1탄, 5G란 무엇인가

by 누들누들이 2019. 12. 18.
반응형

5G 시리즈 1, 5G란 무엇인가

 

 

5G 시리즈 1탄, 5G란 무엇인가 

작년 121, 우리나라 이동통신3사가 동시에 5G전파를 세계최초로 송출하였습니다.

그 후 1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 갤럭시폴드와 같은 5G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좀 더 다가온 5G, 도대체 무엇일까?

 

 

 

5G 시리즈 1탄, 5G란 무엇인가

5G의 공식명칭은 IMT-2020으로 5세대 이동통신기술을 의미합니다.

5G는 데이터 송수신 용량과 속도 관점에서 볼 때, 유무선이 구분이 되지 않을 만큼 빨라진 이동통신 환경과

기기 사용에 있어서 저전력성 및 많은 기기들이 접속하는 환경에서 서비스 안정성을 보장하는(IoT) 이동통신 기술 방식입니다.

 

1G부터 5G까지 돌이켜보면 홀수세대와 짝수세대는 서로 구분되는 것 같습니다.

홀수세대와해적인 혁신을 불러일으켰고, 짝수세대홀수세대로부터의 혁신을 정착시켜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비유하자면 아이폰4에서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한 후, 아이폰4s라는 보완된 모델을 출시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5G는 홀수세대로 IoT, AI를 가능하게 하여 기존 스마트폰 중심의 통신 시장을 와해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5G 시리즈 1탄, 5G란 무엇인가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Connectivity가 핵심가치가 되어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의 교환이 일상에서부터 산업 전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IoT, AI와 같은 첨단기술이 있고 이를 구현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5G가 합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의 차세대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유적으로 설명하자면 사막 위에서의 스포츠카는 고철과 다름이 없지요.

스포츠카를 몰기 위해서는 아우토반과 같은 고속도로, 그리고 적절한 위치에 연료를 주입할 수 있는 주유소가 배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IoT(스포츠카), AI(연료)가 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선 5G(고속도로)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5G로 인해 IoT 기술이 실질적으로 구현이 가능해지고, IoT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기술을 정착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그만큼 5G라는 기술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G 시리즈 1탄, 5G란 무엇인가 

좀 더 구체적으로 5G6가지 특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5G는 최대 20Gbps, 일상적으로는 100Mbps 속도로 전송이 가능합니다(High Speed).

, 기존보다 1만배 이상 더 많은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High Capacity).

셋째, 1평방 킬로미터 당 1백만 개의 기기가 접속이 가능합니다(High Density).

넷째, 배터리 하나로 10년간 구동이 가능합니다(High Energy Efficiency).

다섯째, 1ms 이하의 낮은 지연시간을 가지며 이를 초저지연이라고 합니다(Low Latency).

마지막으로, 이동간 제로 중단을 실현하는 고안정성이 있습니다(High Reliability).

 

 

 

 

5G 시리즈 1탄, 5G란 무엇인가

이러한 5G6가지 특징은 다음 세 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 유무선 차이가 없는 대용량 및 고속 데이터 이용환경을 통해 4KAR/VR과 같은 컨텐츠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둘째, Low Latency, High Densiy, 그리고 High Energy Efficiency 특성으로 인해 최적화된 IoT 구현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셋째, 하나의 망으로 eMBB, mMTC, uRLLC를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통해 One Connectivity를 구현합니다.

 

* eMBB(enhanced Mobile BroadBand) : High Speed + High Capacity. ex) 4K, AR/VR 

* mMTC(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 : High Density + High Energy Efficiency. ex) 센서 네트워크 

* uRLLC(ultra Reliable and Low Latency Communication) : Low Latency + High Reliability. ex) Automotive

 

 

 

여기까지 5G 시리즈 1, 5G란 무엇인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