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생활정보

2023년 인상되는 요금 정리 및 대응방법 공유

by 누들누들이 2023.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대 놀이터 입니다.

2022년 작년 동안 물가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해서 경제적으로 많이 힘든 시기였습니다. 올해는 시작부터 각종 요금이 인상된다고 하니 정말 답답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3년 인상되는 요금 정리 6가지에 대해 안내해 드리면서 중간 중간에 저만의 대응방법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소식으로는 택시비가 인상된다는 소식입니다. 서울 중형택시 기준으로 2023년 2월부터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인상이 됩니다. 또한, 기본거리가 2km에서 1.6km로 하향조정이 된다고 하니 그야말로 택시비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른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택시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 버스와 지하철, 또는 공유자전거를 활용하여 택시 이용 자체를 줄이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올해 택시 요금인상에 대응하는 저만의 방법은 택시 이용을 할 기회를 더욱 줄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소식은 버스비 인상 소식입니다. 2023년 4월 말부터 시행 예정으로 간선 및 지선 버스 요금은 1,200원에서 1,500원으로 인상이 되고, 마을버스는 900원에서 1,200원으로 천원을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버스비 지출 대응방법으로 알뜰교통카드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면 카드 발급 방법 및 신청방법이 나와 있으니 활용하실 생각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추천인 ndu227 입력시 500 마일리지 지급)

 

 

 

 

세 번째 소식은 지하철 요금도 인상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올해 4월 말부터 1,250원에서 1,550원으로 지하철 요금이 인상됩니다.

지하철 요금도 알뜰교통카드를 통해 절약을 잘 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항철도를 주로 이용하고 있어서 영종주민환승할인 혜택도 동시에 받고 있어서 이 두가지 방법을 통해서 절약하는 교통비가 약 30% 정도로 쏠쏠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소식은 전기요금 인상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두렵습니다. 왜냐하면 1분기에 1kWh 당 13.1원씩 올린다고 하였는데, 분기별로 계속 인상할 예정이라고 하기 때문에 연말에 전기요금이 얼마나 많이 오를지 참 걱정이 많습니다.

 

 

 

 

 

다섯 번째는 가스요금 인상입니다. 저는 겨울철에 난방을 틀어서 따뜻하게 생활하다가 가스요금 폭탄을 맞은 이후로, 전기 히터를 사서 난방 가동률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절약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험료가 인상됩니다. 개인적으로 다행인 것은 직장가입자는 보험료율이 0.1% 인상에 그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2023년 인상되는 요금 정리 및 저만의 대응방법을 공유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