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지식/통신지식

FDD vs TDD 차이점 비교 및 원리 정리

by 누들누들이 2022. 11. 8.

안녕하세요, 공대 놀이터 입니다.

오늘은 FDD, TDD 원리에 대해 알아본 후 FDD vs TDD 차이점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DD(Frequency Division Duplexing) 은 같은 시간에 다른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Uplink, Downlink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간섭을 피하기 위해 Guard band 를 활용하여 Uplink, Downlink 주파수 대역을 분리시킵니다.

GSM, UMTS, LTE와 같은 2G,3G,4G(FDD,TDD 둘다 사용) 통신에서는 FDD 방식을 메인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GSM통신을 예로 들어 FDD의 원리를 설명하잠녀, GSM은 890MHz에서 960MHz까지의 주파수 대역을 가집니다. 890MHz에서 915MHz는 Uplink 대역, 935MHz에서 960MHz는 Downlink 대역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915MHz부터 935MHz까지 20MHz는 Guard band로 활용하여 두 대역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TDD(Time Division Duplexing) 은 같은 주파수 대역에서 시간을 다르게 하여 Uplink, Downlink 통신을 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그래서 FDD 와는 달리 Guard time 을 사용하여 Uplink, Downlink 통신을 시간적으로 분리합니다.

 

 

5G NR FR2 Band에서 TDD만 사용하는 이유

mmWave 대역을 지원하는 Duplexer를 설계하는데 기술적인 한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Uplink data 보다 Downlink data 양이 더 많기 때문에 TDD 방식으로 통신하는 것이 저전력 측면에서 더 좋기 때문에 FR2 Band에서는 TDD 방식만 사용합니다.

 

 

FDD vs TDD 차이점 비교

FDD는 TDD와 달리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Uplink, Downlink 통신을 하기 때문에 스펙트럼 활용도 측면에서 TDD 보다 비효율적입니다. 왜냐하면 FDD는 Uplink와 Downlink가 Symmetric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TDD는 Asymmetric 해도 되므로 원하는 용량으로 Uplink와 Downlink를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FDD vs TDD 차이점 비교 및 원리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