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인텔 아이맥2020 21.5인치 고민 끝에 구매한 후기(1탄 : 구매결정과정)

by 누들누들이 2021. 4. 7.

안녕하세요, 공대놀이터 입니다. 1년 만에 블로그에 새로운 게시글을 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인텔 아이맥2020 21.5인치를 정말 고민 끝에 구매하게 되었고 지금부터 구매결정까지의 후기를 써내려 가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저와 같이 아이맥이나 혹은 다른 제품을 구매하기를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는 글이 되길 희망합니다.

 


* 새로운 PC 구매 의사 형성 계기 : 사용하던 맥북에어가 9년이 지나 10년째 사용 중, 속도가 지나치게 느려짐.

 

 


* 인텔 아이맥2020 21.5인치 구매결정과정

- 첫번째, Mac or Windows?

처음에는 윈도우 컴퓨터도 많이 고려를 하였으나 회사에서 지급 받은 DELL 노트북이 있어서 Mac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두번째, Laptop or Desktop

첫번째 질문에서 이미 답이 나왔듯이 회사용 개인 노트북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노트북 종류(ex. 맥북에어, 맥북프로)는 제외하였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Apple 2020년 아이맥 27

COUPANG

www.coupang.com

- 세번째, M1 Mac vs Intel Mac

세번째 질문이 저를 긴 기간 동안 고민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여러분, M1칩셋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기존에 사용했던 Intel칩셋을 손절하고 ARM사의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설계된 M1이라는 SoC(System on Chip)반도체 칩입니다.

 

 

M1은 5나노 공정 기반으로 CPU, SSD, 그래픽카드 등이 하나의 작은 칩에 들어간 구조로 저전력 고효율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버, 블로거 들의 M1 Mac 후기를 보면 다들 "배터리 효율이 정말 좋다", "속도가 정말 빠르다", "발열이 거의 없다" 등 후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의 단점은 M1 Mac은 Bootcamp를 활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패러럴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환경에서 윈도우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최적화된 성능은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다음으로 M1은 하나의 칩에 CPU와 SSD 등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성능 업그레이드가 불가합니다. 물론 그러한 이슈가 있다고 하더라도 M1이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기존의 Intel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서 성능 업그레이드 기회에 대한 아쉬움은 저는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 네번째, M1 맥미니 vs 인텔 아이맥2020

그래서 저는 이왕 구매하는거 발열, 배터리, 팬소음 등 다방면에서 월등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M1 제품을 구입하자라는 마인드로 M1이 탑채될 아이맥2021을 기다리는 것을 포기한 채 M1 맥미니를 구입하기 위해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맥미니를 구입하지 않은 이유는 맥미니를 제외하더라도 4K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Facetime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웹캠 등을 추가적으로 구입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크게 메리트가 떨어졌고, 책상이 번잡해질 것을 생각하니 망설여졌습니다.

 

저는 간단한 게임, 유튜브, 넷플릭스, 블로그 등을 위해 PC를 사용할 유저이기 때문에 발열, 소음이나 배터리 문제는 맥북을 구입할 것이 아니므로 생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적당한 퍼포먼스만 보여준다면 라이트 유저가 필요로 하는 성능 바운더리를 충족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아이맥 한대에 매직키보드와 마우스가 같이 구성되는 인텔 아이맥2020을 선택하였습니다.

 

 

- 다섯번째, 그렇다면 왜 27인치를 놔두고 21.5인치를 샀을까?

아이맥의 디자인은 10년 동안 같습니다. 즉, 베젤이 태평양처럼 넓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따라서 21.5인치의 아이맥 크기는 24인치 모니터와 거의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고, 반대로 27인치 아이맥은 32인치 모니터와 비슷합니다. 저는 크기가 부담이 되어 27인치 아이맥이 주는 5K화질을 포기하고 최종적으로 21.5인치 인텔 아이맥2020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을 거쳐서 구매한 인텔 아이맥 2020 21.5인치를 약 3일간 사용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이맥 구매결정과정에 대한 후기를 마치며, 2탄으로 아이맥 결제 및 픽업, 그리고 실사용 후기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텔 아이맥2020 21.5인치 후기 2탄 : 아이맥 실사용 후기

안녕하세요, 공대놀이터 입니다. 오늘은 인텔 아이맥2020 21.5인치 실사용 후기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인텔 아이맥2020 21.5인치 후기 1탄에서 쓴 내용과 같이 저는 깊은 고민 끝에 구매 결

yeonidoggi.tistory.com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