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생활정보

증여세 홈택스 신고방법 및 증여세 면제한도 정리

by 누들누들이 2022. 3. 18.

안녕하세요, 공대놀이터 입니다.

최근 송도 아파트 청약이 당첨되어서 주택자금조달계획서 및 제출서류를 한창 준비하면서 증여세에 대한 것을 공부하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여세 신고방법 및 증여세 면제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증여세 신고방법은 홈택스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에서는 손택스도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기한은 증여를 받은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만약 증여세 신고기한 이후에는 가산세 10% 이상이 붙기 때문에 증여를 받으신 이력이 있는 분들은 바로바로 증여서 홈택스 신고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자와의 관계 증여세 공제 한도
배우자 6억원
직계존비속 5천만원 (cf. 미성년자의 경우 2천만원까지)
기타친족 1천만원

지금부터 증여세 면제한도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른 증여세 비과세 한도가 정해져있습니다. 배우자의 경우 최대 6억원까지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직계존비속의 경우에는 수증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2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하고 성인이 된 이후에는 5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기타친족간에는 1천만원까지 증여세 공제가 됩니다.

 

 

증여세 세율
과세표준 증여세율 누진공제액
1억 이하 10% -
1억 초과 5억 이하 20% 1천만원
5억 초과 10억 이하 30% 6천만원
10억 초과 30억 이하 40% 1억 6천만원
30억 초과 50% 4억 6천만원

증여세 공제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한해서는 과세표준에 따라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 홈택스 신고방법

홈택스에 접속하신 후, [신고/납부] - [증여세] - [정기신고]를 클릭해 줍니다.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해 줍니다.

1. 증여 받은 일자를 입력한다.

2. 증여자 정보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3. 수증자 정보의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수증자 정보를 입력한다.

 

증여자와의 관계를 입력하기 위해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출력되고 적합한 것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장 후 다음이동」 을 클릭하시면 위 화면과 같이 입력하시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현금으로 증여를 받으신 경우)

 

「저장 후 다음이동」 을 클릭하시면 위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증여자와의 관계가 아버지인 경우, 직계존비속에 최대 5천만원을 직접 입력해 주셔야 증여세가 과세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출하기를 눌러주시면 홈택스 증여세 신고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증여세 신고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조회하고 싶으신 분들은 「신고내역 조회 (접수증 납부서)」를 클릭하신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고내역이 나오게 됩니다.

 

증여세 신고내역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하셨으면 마지막으로 부속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부속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은 「신고 부속 증빙서류 제출」을 클릭한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검색 기간동안 기안하신 신고서 내역이 뜨게 되고 부속서류 「첨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첨부서류는 증여받은 현금이 입금된 거래 내역 증명서를 은행을 통해 발급 받으신 후 첨부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증여세 홈택스 신고방법 및 증여세 면제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