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by 누들누들이 2020. 1. 20.
반응형

▣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리뷰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친누나가 빌려줬던 책인 유수진씨가 지은 부자언니 부자연습이라는 책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우선 유수진씨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수진씨는 2005년 자산관리사로 삼성생명 전략채널본부 VIP 자산관리조직 Wealth Life Tech에 입사했습니다. 첫해 연봉이 1억 원을 넘어섰고 이듬해 2 3천만 원, 그다음 해 4 7천만 원, 또 그다음 해 6억 원을 경신해 업계에 파란을 일으켜 유명해집니다. 유명세를 타고 OtvN <어쩌다 어른>, KBS <강연 100>, <더 지니어스: 블랙가넷> 등 여러 방송에도 출연했을 만큼 자산관리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현재는 재테크 컨설팅 회사인 루비스톤의 대표로 회원 1천여 명의 자산을 관리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잡설을 하나 하자면, 저는 유수진씨의부자언니 부자연습이라는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좀 어색했습니다. 그 이유는 부자언니 부자연습이라는 책이 재테크 초보 2030 여성들을 타겟으로 출판된 도서이기 때문에 본문에서 자신을 언니라고 지칭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누나 아니야?!ㅋㅋ라며 혼자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부자언니 부자연습의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프롤로그 : 돈을 키우려면 나부터 커야 한다

- PART 1 가난한 공주,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 PART 2 요요 걱정 없는 재테크 근육을 길러라

- PART 3 공부는 내 돈 키우는 필수영양소

- PART 4 오늘부터 취미는, 재테크!

- 에필로그 : 진도 잘 나가고 계신가요?

 

 

 

 

◈  느낀 점

 

   유수진씨의 부자언니 부자특강을 읽으면서 느낀 점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처음에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느낀 점이 돈이라는 것은 자신이 성숙해지지 않으면 떠나가려고 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PART1PART2의 내용은 부자가 되기 위해 지녀야할 마음가짐과 변화의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예를 들어, 30살에 통장 1억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한 25살이 있다고 합시다. 이 사람은 처음에는 1억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 하면서 아끼며 돈을 저축합니다. 반년 후, 친구가 뜬금없이 우리 해외여행 가기로 약속했던거 기억 나?”, “내가 일단 비행기 티켓 엄청 저렴하게 나온 거 있어서 예매했으니까 있다가 돈 보내줘라며 연락이 옵니다. 그래서 여행은 한 번씩 가줘야 스트레스가 풀리지, 다녀와서 또 아끼면 돼~” 라고 생각하며 모아두었던 돈을 여행에 사용합니다.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어려운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권유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려고 애쓰지 말고 자신만의 길을 걸어라.” 그러면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다른 선택의 결과가 주어지겠죠? 이와 같이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를 하려면 재테크 근육인 독립심과 실행력, 그리고 인내심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ART 1,2 에서는 인생 선배로서 독자들에게 조언을 해 주는 느낌이라면 PART 3,4 에서는 투자에 필요한 자료와 지식들을 알려주었습니다.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적절한 투자시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기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GDP가 경기흐름을 읽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지표로 IMF, 한국은행 혹은 경제부기자들이 쓴 기사들을 참고하여 GDP 전망을 체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가계소비가 줄면 기업도 설비투자나 건설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므로 GDP 성장률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무역수지가 적자를 보이면 GDP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이 책을 통해 익힐 수 있었고 GDP 성장률에 관한 기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ETF닷컴, 핀비즈닷컴, 인베스팅 등은 주식투자를 할 때 유용한 사이트 및 어플이라고 합니다.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PART 3,4에서 느낀 점은 특정 기업에 투자를 하려면 해당 기업을 포함하는 산업의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산업은 어느 산업과 연관성이 있으며, 국내외 여건에 따라 어떠한 부분이 영향을 받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므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자본주의의 역사, 세계 역사 및 문화, 최신 트랜드 등을 익힐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여기까지 유수진씨의 저서인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 공대놀이터 주식관련 포스팅을 추가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주식 용어 정리 1탄, 주식 초보의 첫걸음 이동하기!


 주식 용어 정리 2탄, VI 발동이란? 이동하기!


 공매도란 – 주식 용어 정리 3탄 이동하기!

 주식투자공부 2탄, 김광석 ‘경제 읽어주는 남자’ 리뷰 이동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