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주식

공매도란 – 주식 용어 정리 3탄

by 누들누들이 2020. 3. 11.
반응형

▣  공매도란 주식 용어 정리 3

 

공매도란 – 주식 용어 정리 3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용어 중 공매도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3 10일 기준으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조건 완화라는 헤드라인으로 각종 뉴스에서 도배되는 것을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공매도는 무엇이며, 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조건을 한시적으로 완화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공매도(Short Stock Selling)


 

 공매도란 – 주식 용어 정리 3탄

공매도 없을 공을 써서 이름 그대로 보유 주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판다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가 5만원이고 A라는 사람이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5만원짜리 주식을 빌려서 팝니다. 이 행위가 공매도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주가가 폭락해서 48천원이 되었다고 합시다. 이때 A라는 사람이 48천원에 공매도한 주식수만큼 매수하면 거래가 성사되는 것입니다. , 공매도는 하락세인 시장에서 시세차익을 노리기 위한 일종의 수법으로 보시면 됩니다.

 

 

 

공매도란 – 주식 용어 정리 3탄

그렇다면 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조건 한시적 완화라는 카드가 나오게 되었을까요? 요즘 글로벌 경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팬데믹에 이르고 있고 OPEC과 러시아간 원유감산합의가 불발됨에 따라 유가가 대폭락하는 등 변동성이 극대화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주가가 폭락하기 마련인데 공매도 물량이 많아지면 그만큼 공급이 많아지게 되므로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정부는 변동성이 큰 시기에 공매도 물량이 많아지면 주가가 폭락할 우려가 있어서 안전장치를 걸어둔 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11일부터 해당 카드가 발동되는데 지켜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주식 용어 정리 3공매도란 이었습니다.



⊙ 공대놀이터 주식관련 포스팅을 추가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주식투자 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이동하기!


 재무제표 용어 정리 1탄, 주식 초보의 첫걸음 이동하기!


 주식 용어 정리 2탄, VI 발동이란? 이동하기!


 주식투자공부 2탄, 김광석 ‘경제 읽어주는 남자’ 리뷰 이동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