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주식

재무제표 용어 정리 1탄, 주식 초보의 첫걸음

by 누들누들이 2020. 2. 11.
반응형

▣  재무제표 용어 정리 1, 주식 초보의 첫걸음

 

재무제표 용어 정리 1탄, 주식 초보의 걸음마

   안녕하세요. 전에 유수진씨의 저서, 부자언니 부자연습이라는 책을 리뷰한적이 있었습니다. , 바로 주식을 하기 위해서 공부를 한 것이었는데요. 오늘은 주식을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재무제표 용어 정리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재무제표 용어 정리 1탄, 주식 초보의 걸음마

   위 사진은 지금 제가 매수한 기업인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의 재무제표 중 일부를 가져와 보았는데요. 재무제표 용어들이 무수히 많고 심지어 ROE, PBR 등 영어 용어들까지 난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 용어를 우선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 용어 정리, 영어 용어

 

| EPS(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EPS당기순이익/발행주식수로 해당기업의 주식 1주당 얼마의 이익을 발생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EPS가 높을수록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ROE당기순이익/자기자본으로, 예를 들어 시가총액이 1억원인 기업이 올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이 5천만원이라고 한다면 ROE 50%가 됩니다. , ROE기업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워렌 버핏은 ROE가 매년 15% 이상을 기록하는 회사라면 투자할만한 기업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PER주가/주당순이익으로 해당 기업의 이익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높게 형성되었는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저는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거품이 얼마나 껴있는지를 알 수 있는 숫자라고 이해하였습니다.

 

 


 

| PBR(Price Book-value Ratio, 주당순자산비율)

PBR주가/주당순자산으로 현재 주가가 기업의 자산에 비해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PBR 1보다 낮은 경우, 해당 기업의 주가가 장부상의 가치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함으로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PBR이 낮을수록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라고 이해하였습니다.

 

 

 

| BPS(Book-value Per Share, 주당순자산가치)

BPS (총자산-부채)/발행주식수로 다시 적으면 순자산/발행주식수입니다. , BPS는 만약 투자할 기업이 모든 이윤추구활동을 중단하고 남은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지를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BPS가 높을수록 투자 가치가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재무제표 용어 정리를 하였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이 용어들이 습득되지 않아서 헷갈리는데 좀 더 열심히 공부하여 저만의 투자기준을 만들고자 합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제 포스팅에 대한 피드백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공대놀이터 주식관련 포스팅을 추가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주식투자공부, 유수진 '부자언니 부자연습' 리뷰 이동하기!


☞ 주식 용어 정리 2탄, VI 발동이란? 이동하기!


 주식투자공부 2탄, 김광석 ‘경제 읽어주는 남자’ 리뷰 이동하기!


 공매도란 – 주식 용어 정리 3탄 이동하기!

댓글